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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마술적인 비법 때문에 도교 의식이 때로는 집단 혼음으로 번지기도 했지."
"집단 혼음이라구요? 그건 말도 안 돼요."
테오는 되는대로 말했다.
못생긴 현자와 은거한 현자
"그렇게 하다 보니 문란해진 게 사실이야."
서대문구개인회생변호사 서대문구개인회생변호사 서대문구개인회생변호사 서대문구개인회생변호사 마르트 고모가 말했다.
기원전 6세기, 공자가 나타난 것은 이러한 상황에서 공자는 절대로 불멸을 추구하지 않았다.
그는 마술과 몽매주의를 타파하고자 했다. '신비를 캐내고 기적을 행하며, 후대에 비법을 전수한
자로 기억되기를 원하는 행동은 추호도 하고 싶지 않다'고 그는 말했다.
그렇다면 공자가 원한 것은 무엇일까? 질서를 준수하는 것이야말로 공장의 가르침의
근간이었다. 그는 늘 우주의 법칙에 준하여 규범을 제정하였으며, 군주에 의해 수호되는 사회의
규범을 준수하라고 가르쳤다. 세계의 질서를 나타내는 전조들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관찰이
필요하였으며, 공자는 그 뛰어난 관찰가였다. 그는 화석에 정통하였으며, 거의 알려지지 않은
짐승의 이름까지도 샅샅이 알고 있었지만 절대로 '나는 안다'고 말하지 않고 '사람들이 내게
가르쳐 주었다.'고 말하곤 하였다. 다시 말해서 그가 스스로 창조해 낸 것이라곤 없었다. 다만
예로부터 전해 내려온 전통을 자기 나름대로 해석할 뿐이었다. 공자는 사람들에게 오로지
인간다운 질서만을 요구했을 따름이었다. 이는 즉 자기 자신을 귀하게 여기며, 성실성과 어짊,
능률을 겸비함을 의미한다. '군자는 자기 자신을 가꾸며, 이와 아울러 다른 사람도 존중할 줄
알아야 한다.'고 공자는 말했다.
"그게 전부란 말예요?"
테오가 놀랍다는 듯이 물었다.
공자의 제자들도 테오와 똑같은 질문을 그 스승에게 던졌다. 그러자 공자는 '군자는
자기자신을 가꾸며, 타인에게 평안함을 주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그것만으로는 충분치
않았는지 곧 '군자는 자기 자신을 가꾸며, 모든 사람에게 평안함을 주어야 한다'고 고쳐 말했다.
사물의 질서를 존중하면 사회 전체가 편안해지기 때문이다. 공자의 이러한 입장은, 도교의 가장
위대한 지도자인 노자의 사상과는 전혀 달랐다. 정통 도가자류인 노자는, 불멸의 문제와 고독한
명상에 큰 관심을 보였다.
"별로 못 들어 본 사람인데요."
테오가 말했다.
중국 최고의 경전인 '도덕경'의 저자로 알려진 노자의 성은 이, 이름은 이였지만, 흔히들 그
자를 따서 담이라고 일컬었다.
"그렇다면 이름이 세 개나 되네요."
테오가 지적했다.
그렇기는 하나, 흔히 노자라는 이름으로 신격화되었다. 공자와 마찬가지로 노자도 주공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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